
방울토마토는 ‘만병통치 채소’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건강식품이다. 우선 방울토마토는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울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은 탁월한 항암제로, 익혀 먹을 때 몸에 흡수가 더 잘된다.
방울토마토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C와 루틴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매일 아침 공복에 신선한 토마토를 2주 정도 먹으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또 방울토마토 과육의 노란 부분에 있는 비타민 A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예방에 좋다.
방울토마토는 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부종을 없애고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방울토마토에 함유된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 피로 물질을 빠르게 없애는 효과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지방의 연소가 왕성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식욕부진과 속이 거북한 증상을 개선해준다. 산성식품을 중화하는 작용도 하고 변비와 비만을 막는다.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좋다.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생기는데, 방울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K가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을 예방한다.